Saturday, June 05, 2010

제11회 세계지식포럼 - 대학생 참가자 오리엔테이션 1차

2006년도 겨울학기를 독일 베를린공대에서 교환학생으로 지내면서 유독 CNN을 주로 시청했다. 빈 방의 적적함을 달래기위함 이었다. 그 당시 CNN은 스위스 다보스에 모여드는 세계 각국의 명사들에게 스포트라이트를 비추었다. 한국에 있을 때와 비교해서 스위스 다보스까지의 거리는 무척 가까웠지만, 마음의 거리는 여전히 멀리 있었다. 그 당시에 세계 무대가 펼쳐지고 있는데 할 수 있는 일이 별로 없다는 사실에 배움의 허무함을 느낄 정도였다.

겨울에 스위스에서 세계경제포럼이 있다면, 여름에는 대한민국에서 세계지식포럼이 있다. 2007년도 대학생 참가자(Young Knowledge Leader, YKL)로 세계지식포럼에 참석한 선배의 이야기를 듣고 입장료만 삼백만원을 훌쩍 넘기는 고가의 포럼을 무료로 듣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
그 방법은 매년 매일경제에서 선발하는 YKL에 지원하는 것이다. 매일경제에서는 100여명 내외의 국내외 대학(원)생을 YKL로 선발해서 세계지식포럼을 무료로 참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한다.

올해는 소셜네트워크를 화두로 세계지식포럼에 대한 마케팅 제안서로 YKL 4기를 선발했다. 그리고 지난 4일 매일경제미디어센터 12층 대회의실에서 YKL 4기 1차 오리엔테이션을 갖였다.

공교롭게도 인턴면접과 일정이 겹쳐 오리엔테이션에 다소 늦기는 했지만 같은 조원들의 도움으로 부족한 정보를 채울 수 있었다. 사실 YKL 선발이 세계지식포럼 참석으로 바로 이어지는 줄만 알고 있었다가 자체적인 소모임 활동을 통한 평가를 거쳐 자격을 부여한다는 점에 놀랐다. 조원들의 전공 배경 및 지역만 보아도 굉장히 다양한 인재들이 모인 것을 유념할 때 소모임 활동을 장려하는 것은 새로운 네트워크 형성 측면에서 바람직하게 생각한다.



훌륭한 조원들의 겸손으로인해 부족한 내가 조장을 맡은 6조의 이름은 'Sneezer'로 정했다. Sneezer는 재채기하는 사람을 뜻한다. 좋은 기회에 무료로 참석하게 된 세계지식포럼의 가치를 많은 사람과 함께 공유하고 싶은 뜻을 담았다.
제 11차 세계지식포럼에서 듣고 배운 지식을 정리해서 블로그와 트위터 등을 통해 공유할 계획이다. 제 11차 세계지식포럼에 대한 정리된 자료가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멀리 확산 되기를 기대한다.(제 11차 세계지식포럼 일정 : 2010년 10월 12-14일)


 
Feel Free to Sneeze,
We Will Bless You!

No comments:

Post a Comment